전시기획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랙서스 조회 15회 작성일 2020-10-18 06:48:52 댓글 0

본문

[극한직업 큐레이터] 전시 기획부터 전시종료까지 열일하는 | 플라뇌링 큐레이터 Flâneuring Curator.

지난 주 57명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했던 부울경 현대미술작가회 초대전이 끝이 났습니다. 전시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열일하는 모습을 (사실은 일부만 ㅠ.ㅠ) 기록으로 남겨봤습니다.
아침동산 : E학습터손
하룬 : e학습터 부들부들(수정) 대단하시네...
robot브롤 : 역시 큐레이터는 많은사람들이 모를것 같은 직업이지만 알고보면 대단한 직업인것 같다 ㅎㅎ
승마표류 중 : 처음엔 뭐지 라고 생각 했는데 이젠 힘들고 멋진 직업 인줄알았아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쏭쏭검은고양이 : 생각보다 큐레이터가 하는 일의 범위가 넓네요! 큐레이터를 꿈꾸며 대학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큐레이터란 직업의 이해를 돕는 영상이네요! 이쪽 일을 준비하는 분들이 현실적으로 필요한 능력이나 다양한 업무 설명해주시는 영상도 만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컴퓨터로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지, 전시 기획안에서 중요한 요소, 작가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등등이요!! 큐레이터의 현실과 예술계 구조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도 컨텐츠로 접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영상 잘 보고 갑니다:)

큐레이터를 위한 첫걸음? 준학예사 시험 궁금증 top4

#큐레이터#준학예사#학예사자격증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자격시험 (큐넷)
http://www.q-net.or.kr/man001.do?id=\u0026gId=35\u0026gSite=L

준학예사 자격시험 선택과목 등 기타정보 (블로그)
https://m.blog.naver.com/jinhyuk2017/221347609147
큐레이터의 사생활 : 준학예사 시험에 대한 궁금증 top4
1. 난이도 1:20
2. 비전공자 2:21
3. 기출문제 3:00
4. 취업가능성 3:21
크루엘라 : 안녕하세요! 진혁님 영상 감사합니다.
저는 미술교육 전공자입니다.
작년까지 임용 준비하다 방향을 선회하고자 하는데요.
단, 좀 늦은 나이에 준비하게 되어 걱정이 돼요.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전공자는 독학 가능할까요? 영상 속 기출은 대부분 아는 내용입니다.
2. 필기 합격 후 1년 실무 경력을 쌓을때 제 많은 나이가 선발에 마이너스가 될지 걱정이 됩니다. 준학예 필기시험합격자 인턴 채용경쟁률이 많이 치열한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an hour a day : 영상들 너무 잘보고있어요 많이 도움됩니다!
김벌떡 : 좋아요 누르고 갑니다. 많은 정보 많이알려주세요~
홍세이 : 석사학위따고 1년 경력이 되면 정3급 학예사를 딸수있다고 하던데 그럼 준학예사 시험은 안봐도 되는건가요?

[문화직업30] 전시기획자 편

문화직업30 전시기획자 편

김려원 / 전시기획자



※ 영상의 원활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자막을 포함한 대본을 제공합니다.



질문. 전시기획자에 대하여



인터뷰.

전시기획자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단어의 의미처럼 전시 즉 문화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여러 소재를 의미하겠죠. 미술일수도 있고 그것이 작품일수도 있고 또한 어떤 사건의 역사적인 사실일수도 있고 어떤 콘텐츠, 물건일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전시라는 의미의 보여주고자 하는 아이템 선정, 소재부터 선정하여 그것에 대한 시장조사 그리고 그것에 대한 프로모션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를 확인하고 예산을 뽑고 그것을 구성하여서 실질적으로 대중들에게 알리는 그런 역할을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총괄적인 연출자라고 보시면 되요. 전시기획을 하는 것은 실제 그 공간 안에서 소재를 선택하는 것 뿐 만 아니라 마케팅에 대한 것도 신경을 써야 되고 공간에 대한 이야기, 어떻게 표현을 해낼 것인지에 대한 어떤 구상을 마쳐야하는 사람이에요. A부터 Z까지를 아울러서 지시를 해야 하고 디렉팅(연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총연출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 전시기획자의 가능성



인터뷰.

전시기획자, 어떻게 보면 새로운 직업군에 해당될 수 있어요. 실제 여러 나라, 국가에서 MICE산업을 지향하고 부양하고 있습니다.



자막. MICE산업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이벤트와 전시(Events \u0026 Exhibition)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다양한 산업과 전후방으로 연계되며 발생하는 부가가치가 매우 크다. '굴뚝 없는 황금 산업'으로 불리며 새로운 산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터뷰.

관광의 수요뿐만 아니라 문화적 산업방법의 일환으로 산업군이 많이 넓어지고 있는 것이죠. 그러다보니 어떤 기획자, 전시기획자 조금은 낯설고 전문 직종처럼 느껴지지만 이렇게 부양정책을 갖고 있는 직업군이기 때문에 앞으로 기대나 발전 가능성이 굉장히 높고 그런 인력들을 통해서 우리가 접하는 문화가 많이 발전이 될 수 있는 것들이고 그러한 인력들이 많이 구축되는 것을 정부에서도 많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질문. 전시기획자로써의 보람



인터뷰.

전시기획을 하면서 사실은 굉장히 초기에 많이 힘이 들어요. 디렉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 디렉팅에 대한 책임도 져야하고 또한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대중들에게 선보여야 하는 부담감이 있죠. 홀로 많은 싸움을 해야 되고 많은 노력을 정말 해야 됩니다. 저는 어떠한 소재든 그것에 키워드와 삶의 이야기를 담는 것을 굉장히 좋아 합니다. 특히 저희가 미디어와 디지털을 결합한 융합의 아트 컨버전스 아트를 하기 때문에 더욱 더 휴머니즘에 관한 감성에 관한 터치가 더욱 중요하고 생각을 해요. 여러분들이 저희에게 감동을 받았고 그리고 그 전에 작품 안에서 네 시간을 있었고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보면서 저는 그 순간순간의 감동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저희가 어떤 상업의 전시이기도 하잖아요. 그러한 대중적인 전시의 어떤 이익을 추구하는 일일수도 있는데 그 이익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단 한 사람이 이것(전시)을 통해 받았던 감동으로 인해서 자기의 삶이 달라졌고 어떤 사람이 아팠는데 이 전시를 보고 희망을 갖게 되었고 빛과 사랑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자신이 사랑하는 연인에게 다시 연락을 하게 되고 이러한 힐링(치유)의 순간을 갖는 그 마음들, 그 작은 마음들의 진정성들이 모여서 저에게 보람된 에너지를 계속해서 주는 것 같아요.



질문. 전시기획자로써 마음가짐



인터뷰.

제가 전시기획을 하면서 가장 큰 저의 모토로 삼는 것은 바로 진정성입니다. 전시기획자는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문화적인 감성을 공유해야만 하는 그러한 사람이에요. 그 사람이 자기 진정성을 갖고 있지 않다면 그 진정성은 대중들에게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그 진정성은 실질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가 공기와 기운처럼 에너지로 작용을 한다고 전 생각을 해요. 그것은 곧 대중들에게 전달이 되고 그 전달된 것이 내가 원하는 어떤 주고 싶었던 주제와 방향을 그들에게 심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전시기획자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인터뷰.

우리가 어떠한 것을 목표하고 그것에 대해서 목표를 이루기 위한 열정을 갖는 것, 그것은 기본 준비사항이에요. 내가 진정성을 갖고 내가 바라는 어떠한 전시기획자 또는 나의 목표, 나의 소망을 이루는 것을 단지 열정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고 의지만으로 그치지 않고 내가 그것을 자꾸 모티브(동기)로 삼으려고 노력하고 리마인드(상기) 시키고 그것에 마음의 근육을 쌓는 습관화가 되는 그러한 훈련과 준비가 되면 비단 전시기획자 뿐만 아니라 어떠한 목표도 이룰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직업안내/ 전시기획자가 되려면?

교육/자격/훈련 _전시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전시회 운영을 총괄한다. 업무의 성격상 일정한 전문성이 요구되며 이와 관련된 교육은 여러 대학과 대학원에 개설되어 있는 전시학과, 컨벤션학과, 관광경영학과 등이 있다.

(워크넷 www.work.go.kr 한국직업정보시스템)
빵상이 : 냄귀?
李さんじん : 제가 아는 김려원은 김수경이란 이름으로 살때 거짓말 이간질에 특화한 사람이었지요. 그나마 이름은 본명인듯 개명한걸 보면....기획아이디어 넘 멋있고 참신하네요. 아마 이런것도 누군가의 아이디어를 훔쳤을 가능성이 높은 그 여자. 지금 생각하면 모든게 거짓말인 그녀는 그녀인지 그놈인지...성별도 거짓말이었을 가능성까지 생각이 들 정도로 모든게 거짓말이었지요. 정말 말을 잘하는 사람. 기획? 모든 업종의 모든 것을 기획한다는데 자기 머리에서 나온게 맞는지?
새벽기도가서 주님이 가르쳐 주신건지도 모르겠네요.ㅎㅎㅎ

지금은 이름바꾸고 개과천선해서 사는지 궁금합니다.
인터뷰하는거 보면 멀쩡하게 살고 있는듯 보이네요.
이제는 제대로 사람처럼 살고 있을지....
이런애도 이런 사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거구나...다시한번 인생이 묘하다는걸 느낍니다.
앞으로는 거짓말 이간질로 남에게 피해를 주지 말고
정말 사회에 이바지 하는 사람으로서 살아가길 바랍니다.
그러려고 이름도 바꾼것 아닐런지?
cknite2020 : (한국사이버외대 Kmook-컨벤션기획사 2급 무료강좌) 전문 자격증 취득 , 좋은 기회입니다. 참고하세요!
컨벤션산업,호텔관광경영, 컨벤션 영어 필기/실기 4종 묶음 강좌 - 15주 강의 2020년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ae_yub&logNo=221798930264&afterWebWrite=true
big picture : 멋있어요!

... 

#전시기획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1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aldymi.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